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컨텐츠 바로가기

월간GNS

No.

GNS가 20년만에 공개한 콜라겐 탄력 공식?

2023.06.20
SUBSCRIBE
 
콜라겐 합성은 '정', 분해는 '반',
합성과 분해가 균형을 이룰 때 콜라겐 항상성 '합'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GNS가 집중하는 탄력 뷰티 공식입니다.
콜라겐! 많이 들었지만 대체 어떻게 우리 피부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콜라겐 생성이 진짜 가능한건지! 궁금하셨죠? 이번 월간GNS가 구독자 요청으로 만들어진만큼, 콜라겐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깔꼼!하게 해결해드리겠습니다.????
 
우리의 체온이 37.5℃를 일정하게 유지해야 건강한 것처럼, 콜라겐 항상성(Collagen Homeostasis)은 콜라겐의 합성과 분해 과정이 균형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콜라겐 항상성 유지는 건강한 피부 구조의 근간, 콜라겐 네트워크(Collagen Network)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해요.
생체 노화, 자외선 노출 등으로 콜라겐 합성과 분해의 균형이 깨지면, 피부 조직이 탄력을 잃어 주름이 생기고, 피부 톤이 칙칙해집니다. 현대에는 과도한 당 섭취가 성인병뿐만 아니라 피부의 콜라겐 변성에도 영향을 미쳐 콜라겐 항상성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당으로 인한 콜라겐 변화 억제는 GNS가 선도적으로 연구하고 있는 항당화 메커니즘과 솔루션이기도 합니다.
콜라겐 합성은 진피 속 아미노산 1천 개로 구성된 사슬 3개가 머리를 땋듯 꼬이면서 시작해요. 아미노산이 서로 엮이고 꼬이는 과정을 거치면서 프로콜라겐, 트로포콜라겐을 지나 최종적으로 콜라겐 섬유로 탄생하죠. 이렇게 얽혀 단단해진 콜라겐은 건물의 철근처럼 구조적으로 피부를 지지하고 팽팽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GNS는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프로콜라겐 합성뿐만 아니라 타입 1 콜라겐을 실질적으로 증대시키는 효능을 가진 천연추출물을 발굴하고 개발하고 있답니다.
콜라겐 변성은 체내 과다한 당과 콜라겐이 결합하여 당독소인 '최종당화산물(AGEs)'을 생성하는 것이 원인입니다. 당과 결합하여 독성을 띠는 콜라겐은 본래의 성질과 구조를 잃고 피부에 악영향을 미치죠. 주름을 형성하고, 피부 탄력을 저하하면서 피부 노화를 가속화시킵니다.GNS는 이런 항당화 효능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며, 당과 콜라겐의 결합을 차단하여 AGEs(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생성을 억제하는 효능 원료를 지속 업데이트하고 있답니다.
콜라겐 분해에는 주로 단백질 분해 효소인 MMP-1(Matrix Metalloproteinase-1)과 콜라게나제(Collagenase)가 관여합니다. 이 분해 효소들은 자연 노화와 같은 내부적인 요인, 그리고 자외선 노출이나 흡연처럼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활성되면서, 콜라겐 항상성을 무너뜨립니다. GNS는 주름과 탄력이 고민인 피부에 이 분해 효소들의 활성을 저해하여 기존에 있는 콜라겐을 오래 유지하고 보호하는 효능을 검증하고 있다는 점!
 
석류나무꽃은 추위에 약해 매년 개화시기가 다르며, 수꽃과 암꽃이 따로 존재하여 완전한 개화를 관찰하기 어려운 것으로 유명해요! 5월 중순부터 딱 한 달만 개화하여 그 희소성이 더욱 크답니다. 또, 병해충에 약한 식물인데 화학 살충제나 비료에는 쉽게 손상되는 특징을 가져서, 인내와 노력으로 얻을 수 있는 원물인거죠. 노화 예방의 효과적인 석류뿐만 아니라, 석류나무꽃도 항주름과 탄력 효능이 뛰어나요. 특히 자외선에 장시간 노출되는 요즘 날씨에서는 급격한 콜라겐 손상이 진행되는데, 'Pomegrande(PD)'는 이러한 환경에서도 활성산소 생성을 저해하고 콜라겐 손상을 막아주는 원료랍니다.
  • 프로콜라겐을 만드는데 중요한 효소(P4HA2)와 타입 1 콜라겐(COL1A1)의 발현을 증가시킵니다.
  • 콜라게나제 효소의 발현을 억제하고(MMP-1), 콜라게나제의 활동을 저해하는 유전자 발현(TIMP1)을 증대시켜 콜라겐의 비정상적인 분해를 방지합니다.
  • 콜라겐을 연결해주는 역할의 엘라스틴 형성에 기여하는 유전자(Fibulin 5)의 발현을 증가시킵니다.
 
카모마일은 화장품, 식품, 약제에서까지 폭넓게 사용되어 우리에게 익숙한 꽃이죠? 카모마일 꽃은 기원전 2천 년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식물 의사'라는 별칭으로 불렸는데요. 이 별칭은 식물과 사람 모두에게 의사의 역할을 한다는 중의적 유래를 가지고 있어요. 실제로 카모마일은 주변 식물에게 에너지나 영양분을 나누어 같이 생장하도록 도와주고, 사람에게는 많은 병을 치유하는 약초처럼 쓰이기 때문이에요. 특히 GNS의 카모마일추출물은 콜라겐 합성을 부스팅하고, 당화로 인한 변성을 막고, 콜라겐 분해를 억제하는 똑똑한 만능 원료랍니다.
  • 콜라겐 합성 관련 유전자(COL1A1) 발현을 증가시켜, 피부 내 콜라겐 합성을 촉진합니다.
  • 캐모마일추출물은 당독소(AGEs) 발생을 억제하는 항당화 효능이 확인되었습니다.
  • 콜라겐 분해효소 유전자(MMP-1) 발현을 감소시킵니다. 
  • P4HA2(Prolyl 4-Hydroxylase Subunit Alpha 2)
    콜라겐 섬유의 형성과 조직의 구조를 조절하고, 프로콜라겐 만드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
  • COL1A1(Collagen Type I Alpha 1)
    콜라겐 섬유의 주요 구성 요소인 유형 I 콜라겐 단백질의 생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 MMP-1(Matrix Metalloproteinase-1)
    과다 활성화될 경우 조직 파괴까지 초래하는 콜라겐 분해 효소
  • TIMP1(Tissue Inhibitor of Metalloproteinases-1)
    MMP-1을 억제하여 조직 구조의 분해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
  • Fibulin 5
    주로 탄성 섬유의 구성 요소인 엘라스틴의 조직 내 조절 및 상호 작용에 관여하는 단백질
  • AGEs(Advanced Glycation End Products)
    최종당화산물이라고 불리며 당분과 단백질, 혈색소 등이 비정상적으로 결합한 생성물


(주)더가든오브내추럴솔루션
natural03@naturalsolution.co.kr
목록으로